미술계 소식

[2020마니프-뉴시스 온라인아트페어]김혜진 화백, 달빛 품은 박꽃 채색화

등록 2020-11-04 06:00:00

뉴시스 국내 언론 최초 미술품 유통 채널

'케이 아트파크(kartpark.net)' 론칭

마니프조직위원회와 손잡고 작가 지원 유통망 확장

30대~ 80대 작가 131명 참여 '온라인 군집 개인전'

한국화 서양화등 회화 판화 입체등 1000여점 한자리

24시간 언제 어디서든 전시 감상부터 구매 결제 가능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2020마니프_김혜진, 호응20-0, 47x47㎝, 한지, 수간채색, 진주분, 2020

[서울=뉴시스] 박현주 미술전문 기자 = 부드러운 달빛이 훤하게 피어난 듯하다. 맑고 청아한 새벽하늘을 배경으로 마치 연인처럼 두 개의 꽃등이 마주보고 수줍은 인사를 나누고 있는 모습이 정겹다.

김혜진(67) 화백은 ‘박꽃 화가’로 통한다. 호박꽃은 세상 흔하고 흔하지만, 박꽃은 좀처럼 구경하기 힘들다. 박꽃은 달빛을 받아 밤에 피고, 아침엔 지기 때문이다.

밤새 달빛을 머금고 우리가 잠자는 동안에 피는 박꽃은 흔히 ‘엄마의 꽃’으로도 비유된다. 박꽃의 모습에서 엄마에 대한 그리움을 떠올리기도 하고, 한평생 소리 없이 우리 곁을 묵묵히 지켜줬던 그 희생에 대한 고마움을 전한다.

이번 '2020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kartpark.net)에 채색화 10점을 전시한 김 화백은  예부터 소담한 사랑채 지붕 위에서 달밤에 피었던 박꽃의 소박한 아름다움을 전통채색화로 선사한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김혜진(67) 화백 = 동덕여자대학교 회화과 (한국화 전공) 졸업 ▶2005~2019 MANIF 서울국제아트페어 포함 개인전 29회 및 단체전 270여회 ▶수상: 대한민국미술대전, 미술세계대전, 현대한국화공모전, 춘추회미술대전, MANIF 서울국제아트페어 특별상 등 다수 ▶작품소장: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대통령자문 동북아시아 위원회, 울산현대중공업,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해태크라운 미술관, 한일병원, 한국전력공사, 충북대 의과대학 등.(사진=MANIF 제공)2020.11.02 [email protected]

김 화백의 채색화는 맑고 투명하며 곱고 부드럽다. 여러 겹의 안료 층이 겹치면서도 한 몸처럼 정교하게 섞이도록 한 수간채색 기법을 구사하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채색화 기법을 고수하면서도, 진주분(珍珠粉)을 활용하는 등 나름의 현대적인 조형기법을 연구해온 성공적인 결과물이다.

화면에 등장하는 이미지는 최대한 단순하고 간결하게 처리하고 있다. 군더더기 없는 간소함이 시각적으로 좀 더 담백하게 느껴진다. "무엇을 덧붙이거나 덜어낼 것 없이 최소한의 이미지만으로 구성되니, 담박한 인상이다. 하지만 그 단순함 속에 깃들인 조형적인 세련미는 누가 허물 수 없는 그만의 조형감각이다."(미술평론가 신항섭)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2020마니프_김혜진, 호응20-3, 45x35㎝, 한지, 수간채색, 진주분 2020(사진=MANIF 제공)2020.11.02 [email protected]
◇국내 언론 최초 온라인 아트페어 '2020 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

뉴시스 미술품 온라인 플랫폼 '케이 아트파크' kartpark.net'에서 10월30일 개막한 '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는 매년 가을에 여는 '마니프 군집 개인전'이 온라인으로 옮겨온 전시다.

마니프는 '김과장 전시장 가는 날'로 유명하다. 과장 명함을 내면 무료 입장 가능한 중산층을 겨냥한 아트페어로 25년간 매년 봄-가을 열려 '가족 나들이 미술장터'로 자리매김했다.

하지만 올해 코로나 확산으로 매년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던 현장 전시를 취소하고 '온라인 아트페어'로 진행한다.

'2020 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에는 매년 마니프 아트페어에 선보였던 131명이 참여한다.

한국화 서양화 구상 추상 조각등 1000여점을 전시 판매한다. 작가당 3~20점까지 선보이는 온라인 개인전으로, 작품가격은 10만원대부터 500만원까지 다양하다.

'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kartpark.net)는 그동안 국내외 아트페어에서 선보인 '온라인 뷰잉룸'과는 달리 전시 감상과 구매가 손가락 하나로 손쉽게 이뤄지는 한층 진화된 '원스톱 미술품 유통 플랫폼'이다.

포털사이트 등에서 ‘kartpark.net'을 검색하거나 스마트폰 주소창에 url (kartpark.net)을 입력하면 모바일로도 접속할 수 있다.

참여 작가의 회화 조각등 다양한 작품을 확대하며 감상할수 있다. 물감, 붓질의 흔적과 재료의 재질감을 자세하고 편안하게 살펴볼수 있다.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작품을 감상할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마음에 드는 작품은 바로 구매까지 가능한 결제 시스템을 갖췄다. 전시는 11월30일까지.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30일 오후 개설한 뉴시스 미술품거래 웹사이트 '케이아트파크(kartpark.net)' 홈페이지.

◇2020 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kartpark.net)
▲전시일정: 10월 30일~11월 30일 (32일간)
▲작품 장르:평면(한국화·서양화·판화), 입체(조각·공예) 등 1000여점
■ 참여작가
kartpark.net
강순자 곽석손 구철회 권영범 권의철 권치규 김경민 김경원 김관태 김기창 김만근 김민정 김선기 김성석 김숙 김순이 김연화 김영선 김영자 김용옥 김운규 김인화 김정란 김정희 김주철 김준 김지광 김지현 김한오 김혜진 김호성 김효순 남녀주 노광 노재순 류영도 맹혜영 모용수 문성원 민정옥 박강정 박동수 박미영 박성희 박영인 박정 박지오 박지은 박철환 박효식 배정강 배정하 백준승 성기점 손미량 손영선 손일 손정숙 송원기 송의경 심미경 심민영 심은하 심주희 안모경 양정화 양화정 엄윤숙 연제욱 오용길 유미숙 유미영 유연선 유휴열 윤선 이 경우 이경진 이광춘 이근택 이남령 이대승 이문희 이상열 이선호 이영미 이영박 이영순 이은미 이정웅 이종숙 이지혜 이철량 이혜자 임근우 임승현 임종엽 장동문 장석영 전광수 정경애 정경연 정규순 정성희 정영한 정우영 정재성 정지연 정진희 조광익 조민숙 조신욱 조안석 조영자차대영 창남 채성숙 최경희 최미령 최예태 최원숙 최필규 최한동 최희수 하안나 하진용 한귀원 한욱 한윤희 허은오 홍경수 홍경표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