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계 소식

[2020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임근우 '고고학적 기상도'='행복십장생도'

등록 2020-11-01 10:04:21  |  수정 2020-11-01 14:38:38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임근우, cosmos-고고학적 기상도,<cosmos-고고학적 기상도="">45.5x53cm Acrylic on canvas 2020 300만원.</cosmos-고고학적>
[서울=뉴시스] 박현주 미술전문 기자 = "코로나19 비대면 언택트 시대에 모든 예술 활동이 비대면 온라인 형식으로 변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초대작가로서 국내 처음으로 개최되는 온라인 아트페어가 알찬 결실을 맺고 성공적으로 이뤄지길 기원합니다."

'2020 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kartpark.net)'에 참여한 임근우 화백(강원대 교수)는"이번에 열린 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가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미술전시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보였다.






매년 가을이면 열리는 마니프아트페어가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현장 전시가 전격 취소됐다.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이 폐쇄 조치 되면서다. 마니프 조직위원회는 1995년부터 25년째 이어오던 전시를 중단할수는 없었다. 마니프를 거쳐간 작가들은 3000여 명이 넘는다.

미술시장 패러다임 전환의 최선봉에 국내 최대 민영 뉴스통신사 뉴시스(NEWSIS)가 앞장 섰다. 전시와 아트페어가 취소되고 유통 판로가 막힌 작가들을 지원하기 위해 뉴시스는 마니프와 손잡고 국내 언론사 처음으로 미술품 온라인 유통채널 '케이 아트파크(kartpark.net)'를 새롭게 개설, 지난 30일 오후 2시 국내 언론 처음으로 '온라인 아트페어'를 개막했다.

임근우 화백은 "마니프아트페어가 멈추지 않고, 코로나 시대 새롭게 '온라인 아트페어' 전환되어 열리는 것에 작가의 한 사람으로서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전했다. 

이번 온라인 아트페어는 기존 전시장에서 열렸던 것 처럼 '온라인 군집 개인전'으로 열린다. 임근우 화백은 작품 10여점을 출품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임근우 화백.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및 동대학원 회화과 졸업 ▶국내외 개인전 52회, 아트페어부스 개인전 및 단체전 2,000여회 ▶수상: 1994 MBC 미술대전 대상, 1995 제14회 대한민국미술대전 대상, 2006 미술세계작가상, 2010 MANIF 우수작가상 등 ▶작품소장: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한국문예진흥원, 성곡미술관, 바르셀로나 국제현대미술센터, MBC문화방송국, 대한민국 국가정보원, 아랍에미레이트왕실, 청와대, UN본부대표부 (뉴욕), 기업은행 본사 등 ▶현재: 강원대학교 미술학과 교수, 아시아트인서울 대표, 한국우표발행심의위원. 사진=마니프조직위원회 제공.


■ 임근우의 '고고학적 기상도'='현대판 유토피아 상상화'
뉴시스 미술품 온라인 플랫폼 '케이 아트파크(kartpark.net)'에 임근우 화백은  ‘Cosmos-고고학적 기상도’의 작품을 선보였다.

고고학적 기상도는 임 화백이 화두로 삼고 있는 작업으로, 상상의 나래를 펴게 하는 ‘코스모스’라는 단어와 역사적 시간여행을 꿈꾸게 하는 ‘고고학’이란 개념이 혼합된 작품세계다.

그의 작품에는 아주 신비한 동물들이 주인공으로 매번 등장한다. 말의 몸통인데 사슴의 뿔을 지녔고, 몸엔 얼룩소 무늬가 있다. 작가는 ‘말+젖소+기린’의 형상을 한꺼번에 지닌 ‘상상속의 유토피아 캐릭터’다. 이상형의 동물은 머리에 아주 화려한 꽃이 핀 뿔을 달고 있다. 바로 복숭아꽃이다. 무릉도원을 상징하듯, 도원경(桃源境) 속에서 행복한 꿈이 실현되는 장면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그래서 임근우의 그림을 두고 ‘이 시대의 행복 기상도’이자, 현대인의 소원을 성취시켜주는 ‘행복십장생도’이라고도 부른다. 말은 건강을 의미하고, 젖소는 부를 상징하며, 기린은 명예를 뜻하기 때문이다. 건강과 돈, 그리고 명예까지 한꺼번에 손에 쥘 수 있는 흥미로운 그림이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2020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 '임근우 화백' 작품.

◇'2020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kartpark.net) 1000점 전시 판매
10월 30일 오후 2시 개막한 '2020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는 30대 젊은 작가부터 80대 원로작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검증된 작가의 엄선된 작품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국내 작가 126명이 참여, 회화 판화 조각 공예등 1000여점을 전시판매한다. 작가당 3~10점까지 선보이는 온라인 개인전으로, 작품가격은 10만원대부터 500만원까지 다양하다.

'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는 그동안 국내외 아트페어에서 선보인 '온라인 뷰잉룸'과는 달리 전시 감상과 판매가 손가락 하나로 손쉽게 이뤄지는 한층 진화된 '원스톱 미술품 유통 플랫폼'이다.

포털사이트 등에서
‘kartpark.net'을 검색하거나 스마트폰 주소창에 url (kartpark.net)을 입력하면 모바일로도 접속할 수 있다.

작가의 다양한 작품을 확대하며 감상할수 있다. 물감의 붓질의 흔적등 재질감을 자세하고 편안하게 살펴볼수 있다.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작품을 감상할수 있을 뿐마 아니라 바로 구매까지 가능한 결제 시스템을 갖췄다.전시는 11월30일까지.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30일 오후 개설한 뉴시스 미술품거래 웹사이트 '케이아트파크(kartpark.net)' 홈페이지.

2020 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kartpark.net)
▲전시일정: 10월 30일~11월 30일 (32일간)
▲작품 장르:평면(한국화·서양화·판화), 입체(조각·공예) 등 1000여점

■ 참여작가kartpark.net
곽석손 구철회 권영범 권의철 권치규 김경민 김경원 김기창 김만근 김선기 김성석 김영선 김영자김운규 김정란 김정희 김주철 김준 김지광 김지현 김혜진 김효순 남녀주 맹혜영 모용수 문성원 박강정 박동수 박미영 박영인 박정 박지은 배정하 성기점 손일 심주희 양정화 양화정 연제욱 오용길 유미숙 유휴열 윤선 이경우 이경진 이광춘 이선호 이영순 이은미 이정웅 이지혜 이철량 이혜자 임근우 임승현 임종엽 장석영 정경애 정경연 정성희 정영한 정우영 정지연 정진희 조광익 조민숙 조영자 차대영 창남 채성숙 최미령 최필규 최한동 최희수 하진용 한욱 한윤희 허은오 강순자 김관태 김민정 김보연 김숙 김순이 김연화 김용옥 김인화 김한오 김호성 노광 류영도 민정옥 박성희 박지오 배정강 백준승 손미량 손정숙 송의경 심미경 심민영 심은하 안모경 엄윤숙 유미영 유연선 이근택 이남령 이대승 이문희 이상열 이영미 이영박 장동문 전광수 정규순 정재성 조신욱 조안석 최경희 최예태 최원숙 하안나 한귀원 홍경수 홍경표


◎공감언론 뉴시스 hyun@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