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계 소식

역사박물관, '근현대사 박물관과 공공역사' 학술대회

등록 2020-09-16 17:51:40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웹초청장(사진=대한민국역사박물관 제공)2020.09.1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남정현 기자 =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오는 18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온라인을 통해 '근현대사 박물관과 공공역사'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공공역사를 실현하는 대표적 기관인 근현대사 박물관에 주목해 공공역사 관점에서 박물관의 역할과 과제를 재검토함으로써 역사박물관의 새로운 전망과 진로를 고민하기 위해 기획됐다.

두 개의 세션과 종합토론으로 열린다.

첫 번째 세션은 공공역사와 역사박물관이라는 주제로 '근현대역사박물관 건립 붐과 현황 분석', '현대사박물관의 쟁점들' 등의 발표와 토론으로 이뤄졌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현재 건립 추진 중인 민주인권기념관 ▲여성사박물관 사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전시 개편 과정 등 세 가지 주제를 통해 '역사박물관에서 공공역사가 어떻게 실천되는지'를 살펴본다.

종합토론에서는 공공역사 관점에서 박물관의 역할과 과제에 대해 문제제기하고 집중 토론을 통해 박물관의 새로운 전망과 진로를 모색한다.

학술대회 참여를 희망하면 학술대회 사무국으로 전화(070-7576-1708)하거나 이메일(rsvp.topplan@gmail.com)로 문의하면 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nam_jh@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