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계 소식

국립창원대 산업디자인학과 12~17일 제34회 졸업전시회

등록 2024-11-10 12:14:30

'BEYOND' 주제, 지역 이슈 담아낸 작품 선보여

대학 내 조현욱아트홀·예술대학 1층 전시장

associate_pic

[창원=뉴시스]홍정명 기자 = 국립창원대학교 예술대학 산업디자인학과는 2024학년도 제34회 졸업전시회를 12일부터 17일까지 국립창원대박물관 2층 조현욱아트홀과 예술대학(63호관) 1층 전시장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BEYOND'를 주제로 산업디자인학과의 시각정보디자인, 제품 및 환경디자인, 공예디자인 3개 전공 4학년 학생들의 졸업 작품전이다.

특히 환경·공간디자인 부분은 국립창원대가 자리잡고 있는 창원특례시와 인근 지역을 대상으로 현재의 시대적 이슈와 세대의 관심사를 반영한 6개 주제를 개인 및 단체작업 결과물로 전시한다.

공공디자인 부분은 창원 용지호수 주변의 공공시설물을 대상으로 용지호수 특징을 디자이너의 관점으로 재해석하고 정체성을 담았다.

실내 공간디자인 부분은 창원 가로수 길(외동반림로 248번길)의 가로변 주택을 '창원을 모티브로 개발한 화장품' 브랜드 홍보-판매 공간인 팝업스토어(pop-up store)로 만든다.

또한 김해-장유지역의 폐점 건물을 재활용해 세대 간 소통과 지역의 재활성화, 회복을 위해 '목욕'과 '탕'을 재해석해 새로운 공간 경험을 유도하고, 젊은 세대를 위한 창원 명곡 신혼희망타운을 대상으로 미래 사회의 변화와 요구를 반영해 새로운 커뮤니티 시설도 제안한다.
 
공공 공간디자인 부분은 창원 중심부 주거지역의 대표적 수(水)공간인 용지호수와 그 일대를 대상으로 호수의 장소적 특징을 고려한 시설의 조형 탐구와 함께 물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법과 활용 방법을 모색하고, 창원의 대표적 상징공간인 창원시청 앞 원형 광장과 경남도청으로 이어지는 중앙대로를 대상으로 지형적 특징을 활용한 공간의 변화와 보행자 중심의 새로운 경험을 제안한다.

국립창원대 산업디자인학과 이재호 학과장은 "이번 전시회가 전문가로서 공간·환경 디자인에 대한 전문적 지식의 함양과 지역사회에 대한 문제 의식으로부터 발전된 깊은 관심과 애정, 나아가 디자인 전공자로서 지역사회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회와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