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계 소식

[2020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이정웅 작가, 헌 책을 비벼낸 또 다른 이야기 풍경

등록 2020-11-05 11:36:43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20마니프_이정웅, city story-06, 61x61㎝, Book+Mixed media, 2020(사진=MANIF 제공)2020.11.0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박현주 미술전문 기자 = 이정웅(53) 작가는 지난 2004년부터 버려진 헌 책을 오브제로 작품을 만들기 시작했다. 사라지기 직전의 책들은 이 작가의 손을 거쳐 나무와 빌딩이 되고, 풀과 꽃이 되며, 사람과 새가 되기도 한다. 어쩌면 책의 원재료인 나무에게 새로운 고향을 찾아주는 과정으로도 보인다.

이번 '2020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kartpark.net)에 '고택 풍경'등 12점을 전시한 이정웅 작가는 “나에게서 책은 물감"이라고 했다.

"수많은 책에는 사람들이 살아가는 이야기가 담겨져 있다. 나의 작품 속의 책들은 백 년도 넘은 오래된 세월이야기의 흔적을 담아낸 책부터, 최근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담고 있는 책들이다. 이러한 책 속의 이야기를 중간 중간을 끊어서 나의 캔버스에 오려 붙이면서 마치 전주식 비빔밥같이 비비고 비벼서 또 다른 나만의 이야기로 한 권의 책을 만들어 낸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이정웅(53) 작가 = 전주대학교 미술대학 및 동대학원 졸업 ▶전시: 국내외 개인전 33회 및 기획 초대전 450여 회 ▶수상: MANIF 서울국제아트페어 우수작가상, 한무리미술상, 전북청년미술상 등 다수 ▶작품소장: 서울시립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4점 소장), 전북도립미술관, 서울동부지방법원, 서울북부지방법원, 전북정읍검찰청사, 전주중부세무서, 한국전력전주지사, 전주태인컨트리클럽, 전주우진문화재단, 쉐마미술관, 미래병원, 개인소장 등 ▶현재: 한국미술협회 회원,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 지붕전 회원, 전주대학교 객원교수 (사진=MANIF 제공)2020.11.02 photo@newsis.com

작품의 제작과정을 알고보면 더욱 놀랍다. 지난한 시간, 단한 역경을 이겨냈다. 두꺼운 책을 자르는 일은 결코 만만치 않다. 물감대신 책의 단면들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각기 다른 색상과 재질, 종이상태까지 고려해야 한다.

먼저 캔버스 화면에 붓으로 밑그림을 그린 후, 준비된 다양한 성격의 종이들(책)을 쓰임에 맞는 제각각의 두께와 길이로 자른다. 잘린 책의 단면을 구상한 이미지에 맞춰 화면에 붙인다. 그 주변의 여백 부분엔 종이를 주물러 만든 종이죽을 채워나간다. 이때에 색색의 모래 등을 혼합해 독특한 질감을 연출하기도 한다. 1차로 정리된 표면을 그라인더로 갈아내고, 각 부분별로 필요에 따라 붙이고 깎아내는 과정을 수차례 반복해 완성한다.

이정웅 작가는 반영미술상, 전북청년미술상, MANIF 서울국제아트페어 우수작가상 등을 수상하면서 전북지역을 대표하는 중진작가로 자리매김 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2020마니프_이정웅, The sacred grove-001, 72.7x50cm, Book+Mixed media, 2020(사진=MANIF 제공)2020.11.02 photo@newsis.com

◇'2020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kartpark.net) 1000점 전시 판매
 뉴시스 미술품 온라인 플랫폼 '케이 아트파크' kartpark.net'에서 10월30일 개막한 '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는 매년 가을에 여는 '마니프 군집 개인전'이 온라인으로 옮겨온 전시다.

마니프는 '김과장 전시장 가는 날'로 유명하다. 과장 명함을 내면 무료 입장 가능한 중산층을 겨냥한 아트페어로 25년간 매년 봄-가을 열려 '가족 나들이 미술장터'로 자리매김했다.

하지만 올해 코로나 확산으로 매년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던 현장 전시를 취소하고 '온라인 아트페어'로 진행한다.

'2020 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에는 매년 마니프 아트페어에 선보였던 131명이 참여한다.

한국화 서양화 구상 추상 조각등 1000여점을 전시 판매한다. 작가당 3~10점까지 선보이는 온라인 개인전으로, 작품가격은 10만원대부터 500만원까지 다양하다.

'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는 그동안 국내외 아트페어에서 선보인 '온라인 뷰잉룸'과는 달리 전시 감상과 판매가 손가락 하나로 손쉽게 이뤄지는 한층 진화된 '원스톱 미술품 유통 플랫폼'이다.

포털사이트 등에서 ‘kartpark.net'을 검색하거나 스마트폰 주소창에 url (kartpark.net)을 입력하면 모바일로도 접속할 수 있다.


작가의 다양한 작품을 확대하며 감상할수 있다. 물감의 붓질의 흔적등 재질감을 자세하고 편안하게 살펴볼수 있다.

케이아트파크kartpark.net '2020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는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작품을 감상할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바로 구매까지 가능한 결제 시스템을 갖췄다. 전시는 11월30일까지.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30일 오후 개설한 뉴시스 미술품거래 웹사이트 '케이아트파크(kartpark.net)' 홈페이지.

◇2020 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kartpark.net)
▲전시일정: 10월 30일~11월 30일 (32일간)
▲작품 장르:평면(한국화·서양화·판화), 입체(조각·공예) 등 1000여점
■ 참여작가kartpark.net
강순자 곽석손 구철회 권영범 권의철 권치규 김경민 김경원 김관태 김기창 김만근 김민정 김선기 김성석 김숙 김순이 김연화 김영선 김영자 김용옥 김운규 김인화 김정란 김정희 김주철 김준 김지광 김지현 김한오 김혜진 김호성 김효순 남녀주 노광 노재순 류영도 맹혜영 모용수 문성원 민정옥 박강정 박동수 박미영 박성희 박영인 박정 박지오 박지은 박철환 박효식 배정강 배정하 백준승 성기점 손미량 손영선 손일 손정숙 송원기 송의경 심미경 심민영 심은하 심주희 안모경 양정화 양화정 엄윤숙 연제욱 오용길 유미숙 유미영 유연선 유휴열 윤선 이 경우 이경진 이광춘 이근택 이남령 이대승 이문희 이상열 이선호 이영미 이영박 이영순 이은미 이정웅 이종숙 이지혜 이철량 이혜자 임근우 임승현 임종엽 장동문 장석영 전광수 정경애 정경연 정규순 정성희 정영한 정우영 정재성 정지연 정진희 조광익 조민숙 조신욱 조안석 조영자차대영 창남 채성숙 최경희 최미령 최예태 최원숙 최필규 최한동 최희수 하안나 하진용 한귀원 한욱 한윤희 허은오 홍경수 홍경표


◎공감언론 뉴시스 hyun@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