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계 소식

[2020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이경진 작가, '안경낀 강렬한 눈빛'...시각장애인들에 영감 받은 작품

등록 2020-11-04 17:50:57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2020마니프_이경진, seeing-sky1, 65x53㎝, 캔버스에 유채, 2019(사진=MANIF 제공)2020.11.0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남정현 기자 = "소외된 이들을 위로하고 함께 느끼고 공유하고자 시작한 작업이다."

'2020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에 눈빛이 강렬한 그림 6점을 출품한 이경진 작가는 "시각미술에서 가장 중요한 눈에 대한 이미지를 강조하고 싶었다"며"시각장애인들의 상상 속 세계에 관람객을 초대하는 작품"이라고 밝혔다.

특히 살아있는 듯한 눈에 안경을 쓴 얼굴 배경은 시각장애인들이 보고 싶어하는 이미지이거나 그들이 그리워하는 이미지들로 담았다.
 
작가는 어느 날 시각장애가 있는 작은 아버지와 대화 중에 그림을 설명해달라는 말에 갖은 노력을 했지만 거의 불가능했던 일이 있었다. "추상화에 빠져 있던 당시 내 그림의 기본 개념을 설명할 수 있어도 그림 자체를 설명할 길이 없었기 때문이다. 내가 어떤 그림을 그려 나가야 할 지에 대한 사고의 정립이 됐던 순간이었다"고 회상했다.

이경진 작가는 "예술을 감상함에 있어 소외되는 이들은 없어야 한다"며 "시각 장애인과의 수많은 소통으로 만지는 그림을 그리며 점자공부도 하며 점자를 이용한 작업도 해왔고, 지금은 그들의 상상 속 이미지 세상에 대해 연구하며 작업을 이어 나가고 있다"고 했다.

"시각장애인을 만나면 놀라는 일이 종종 생기는데, 좋아하는 색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였다. 그들과의 대화 중 영감을 받아 작업을 이어 나간 적이 많다. 안경을 주제로 작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도 그들의 이야기와 작가의 이야기를 함께 담아보고 싶은 생각에서 시작됐다. 안경은 시각을 잘 보 일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지만 작품속에서는 상상 속 세계와의 연결 도구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이경진 작가(39)=강원대학교 미술학과 서양화전공 학사 졸업, 프랑스 국립 렌느2대학교 조형예술학과 학사 졸업, 프랑스 국립 렌느2대학교 조형예술학과 석사 졸업 ▶국내외 개인전 13회 및 단체전 30회 ▶수상: The Metropolitan Empire Prize Award 2017 (New York), 제10회 청주국제비엔날레 특별상, 제31회 강원미술대전 특선 ▶현재: 국립 강원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출강(사진=MANIF 제공)2020.11.04 photo@newsis.com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2020마니프_이경진, seeing-nature, 65x91㎝, 캔버스에 유채, 2020(사진=MANIF 제공)2020.11.04 photo@newsis.com

◇'2020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kartpark.net) 1000점 전시 판매
뉴시스 미술품 온라인 플랫폼 '케이 아트파크'(kartpark.net)에서 10월30일 개막한 '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는 매년 가을에 여는 '마니프 군집 개인전'이 온라인으로 옮겨온 전시다.

마니프는 '김과장 전시장 가는 날'로 유명하다. 과장 명함을 내면 무료 입장 가능한 중산층을 겨냥한 아트페어로 1995년부터 25년간 매년 봄-가을 열려 '가족 나들이 미술장터'로 자리매김했다.

하지만 올해 코로나 확산으로 매년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던 현장 전시를 취소하고 '온라인 아트페어'로 진행한다.'2020 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에는 매년 마니프 아트페어에 선보였던 130명이 참여한다.

한국화 서양화 구상 추상 조각등 1000여점을 전시 판매한다. 작가당 3~10점까지 선보이는 온라인 개인전으로, 작품가격은 10만원대부터 500만원까지 다양하다.

'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는 그동안 국내외 아트페어에서 선보인 '온라인 뷰잉룸'과는 달리 전시 감상과 판매가 손가락 하나로 손쉽게 이뤄지는 한층 진화된 '원스톱 미술품 유통 플랫폼'이다.

포털사이트 등에서 ‘kartpark.net'을 검색하거나 스마트폰 주소창에 url (kartpark.net)을 입력하면 모바일로도 접속할 수 있다.

케이아트파크kartpark.net '2020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는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작품을 감상할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바로 구매까지 가능한 결제 시스템을 갖췄다. 전시는 11월30일까지.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30일 오후 개설한 뉴시스 미술품거래 웹사이트 '케이아트파크(kartpark.net)' 홈페이지.
◇2020 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kartpark.net)
▲전시일정: 10월 30일~11월 30일 (32일간)
▲작품 장르:평면(한국화·서양화·판화), 입체(조각·공예) 등 1000여점
■ 참여작가
kartpark.net
강순자 곽석손 구철회 권영범 권의철 권치규 김경민 김경원 김관태 김기창 김만근 김민정 김선기 김성석 김숙 김순이 김연화 김영선 김영자 김용옥김운규 김인화 김정란 김정희 김주철 김준 김지광 김지현 김한오 김혜진 김호성 김효순 남여주 노광노재순 류영도 맹혜영 모용수 문성원 민정옥 박강정 박동수 박미영 박성희 박영인 박정 박지오 박지은 박효식 배정강 배정하 백준승 성기점 손미량 손영선 손일 손정숙 송원기 송의경 심미경 심민영 심은하 심주희 안모경 양정화 양화정 엄윤숙 연제욱 오용길 유미숙 유미영 유연선 유휴열 윤선 이경우 이경진 이광춘 이근택 이남령 이대승 이문희 이상열 이선호 이영미 이영박 이영순 이은미 이정웅 이종숙 이지혜 이철량 이혜자 임근우 임승현 임종엽 장동문 장석영 전광수 정경애 정경연 정규순정성희 정영한 정우영 정재성 정지연 정진희 조광익 조민숙 조신욱 조안석 조영자 차대영 창남 채성숙 최경희 최미령 최예태 최원숙 최필규최한동 최희수 하안나 하진용 한귀원 한욱 한윤희 허은오 홍경수 홍경표


◎공감언론 뉴시스 nam_jh@newsis.com